취미생활/일상다반사

엘리베이터 스피치, 촌철살인의 문장

해피콧 2009. 2. 5.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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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 스피치(샘 혼 지음, 이상원 옮김)에서 촌철살인의 문장

prologue : 엘리베이터를 올라타며
00: 누구나 창의적인 천재로 변신한다!
 - 최고가 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오직 당신만이 그 일을 할 수 있다고 인정받아야 한다. - 제리 가르시아(Jerry Garcia, 로큰롤 가수)
 - 당신만이 말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찾아라. - 제임스 디키(James Dickey, 작가)
 - "저들에게 말할거리를 주자." - 보니 래이트의 노래 "말할거리(Something to talk about)"중에서
 - 교육의 목적은 지식이 아니다. 행동이다. - 토머스 켐피스(Thomas Kempis, 중세 독일 수도사)

01: 일단 튀어라, 그것이 목표다.
 - 어떤 인상을 주는가에 따라 운명이 좌우된다. 예외는 극히 드물다. - 바버라 월터스(Babara Walters, 방송인)

02: Purpuseful! 당신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려라
 - 멍청해서는 물건을 팔 수 없다. 하지만 똑똑하다고 해서 무조건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 빌 번바흐(Bill Bembach, 광고 전문가)

03:  Original! 독특해야 살아남는다
 - 독자에게 멋진 데이트 경험을 안겨주어야 한다. - 커트 보네거트(Kurt Vonnegut, 작가)

04: Pithy! 간결함이 힘이다.
 - 설교가 20분을 넘어가면 죄인도 구원받기를 포기해보린다. - 마크 트웨인(Mark Twain, 소설가)

05: 첫눈에 사로잡는 비결은 따로 있다.
 - 내 기억력은 비상한다. 다만 아직 그것을 발휘하지 않았을 뿐이다. - 조나단 윈터스(Jonathan Winters, 배우)
 - 간단한 것을 복잡하게 만드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일에는 창의력이 필요하다. -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 재즈 연주자 겸 작곡가)
 - 당신이 말하려는 것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진 존재는 바로 당신 자신임을 기억하라. - 앤디 루니(Andy Rooney, 방송인)

06: 목표를 달성하는 열쇠
 - 내게 모든 것을 가르쳐주는 충실한 하인 여섯 명이 있다. 그들 이름은 '무엇을', '왜', '누구에게',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이다. - 로버트 루이 스티븐슨(Robert Louis Stevenson, 작가)

07: 아홉가지 질문에 대답하라
 - 쓰는 일은 어렵지 않다. 다만 떠올리는 일이 어려울 뿐이다. - 스티븐 리콕(Stephen Leacock, 유머작가)
   * 질문1: 무엇을 팔 것인가, 혹은 상대에게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
   * 질문2: 내 제안이나 제품은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가?
   * 질문3: 한번 시도하거나 구입해볼 만한 가치는 어디 있는가?
   * 질문4: 목표 고객은 누구인가?
   * 질문5: 나는 누구이며 내 강점은 무엇인가?
   * 질문6: 경쟁자들은 누구이며 나는 경쟁자들과 어떻게 차벌되는가?
   * 질문7: 내 제안이나 제품을 거절하는 사람들의 근거는 무엇일까?
   * 질문8: 나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인가?
   * 질문9: 고객들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동하기를 원하는가?
   (나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표현하는 핵심 단어는 무엇인가)

08: 목표는 대세를 따르는 것이 아닌 흐름을 이끄는 것이다!
 - 많은 경우 창의성은 이미 있던 것을 그저 드러내는 일이다. - 버니츠 피츠기번(Bernice Fitzgibbon, 마케팅 전문가)
 - 목적을 달성하려면 우선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샘 혼(Sam Horn,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09: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이름을 짓는 비결
 - 반드시 독특해야 한다. 남들과 똑같다면 대체 무엇 때문에 사람들이 당신을 찾겠는가? - 버나데트 피터스(Bernadette Peters, 배우)

10: 핵심단어의 글자를 바꿔 넣어라
 - 당신의 진정한 기쁨과 세상의 결핍 요소가 만나는 곳, 그곳에 바로 당신의 소명이 있다. - 프레데릭 뷰크너(Frederick Buechner, 성직자 겸 작가)
 - 늘 해오던 방식을 고수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깨달음, 그것이 바로 창의력이다. - 루돌프 플레쉬(Rudolf Flesch, 작가)

11: 창의력의 한계에 도전하고 있는가?
 - 원하는 만큼 충분히 한계에 도전하였는가? 아직 아니다.  그래서 아직도 창의적인 면에서 배가 고프다. -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영화감독)
 - 삶은 문학에 앞선다. 이야기 소재는 작품에 앞서기 때문이다. - 필립 브룩스(Phillip Brooks, 성직자 겸 작가)
 - 인간은 마음속에서 뻗어 나오는 빛을 바라보는 법을 익혀야 한다. -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사상가)

12: 멋진 이름을 만들었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 당신의 감정을 북받치게 하는 것, 당신을 흥분시키는 일을 찾아라, 그리고 독자들도 똑같은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써내려가라. -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소설가)

13: "원하는 것이 뭔지는 몰라도 이건 절대 아니야."
 - 말 잘하는 사람이란 자기가 말한 내용을 기억하는 사람이 아니다. 자기 말을 다른 사람들이 기억하도록 하는 사람이다. - 존 메이슨 브라운(John Mason Brown, 평론가)
 - 나는 사람들이 읽지 않고 지나칠 것 같은 내용은 아예 처음부터 빼버린다. - 엘모어 레오나드(Elmore Leonard, 소설가)

14: 고객의 말 속에 답이 있다
 - 아내는 내가 자기 말을 건성으로 듣는다고 늘 투덜거린다. 잘 기억은 안 나지만 확실히 그렇게 말했던 것 같다. - 드레이크 새더(Drake Sather, 코미디언)

15: 가슴에 꽃히는 한마디를 잡아내는 기술
 - 상상력 놀이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유용하다. - 칼 융(Carl Jung, 심리학자)
 - 아내가 이 안경을 골라 주었다. 아내의 방식으로 세상을 보고 싶지 않았는데 말이다. - 마크 클라인(Mark Klein, 코미디언)

16: 그의 혼잣말을 놓치지 말라
 - "당신은 내 성인식에 초대받지 않았어요!" - 피오나 로젠블룸(Fiona Rosenbloom, 작가) 의 책 제목

17: 단번에 마음을 사로잡는 대답
 - 상대의 피부 위로 기어 올라가 걸어보지 않았다면 진정으로 이해했다고 할 수 없다. - 하퍼 리(Harper Lee, 앵무새죽이기>의 작가)

18: 유명한 사람과 당신을 연결시켜라
 -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하지만 그러자면 좀 더 특별해져야 했다. - 제인 와그너(Jane Wagner, 철학자)
 " ___(분야)에서 ___(유명인)이 하는 바로 그런 일을 제가 여러분에게 해드리겠습니다."

19: 알기 쉽고 즉각적인 정보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책은 상상조차 못했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 모린 코리건(Maureen Corrigan, 문학 평론가)
 - 유일한 위험부담은 너무 좁게 볼지 모른다는 점뿐이다. - 프랜시스 무어 라페(Francis Moore Lappe, 사회운동가)

20: 웃기는 데에는 도무지 소질이 없다?
 - 나로 인해 웃게 된 사람들은 나를 좋아했다. 이는 내가 영원히 잊지 못할 교훈으로 남았다. - 아트 부크월드(Art Buchwaid, 유머작가)
 - 둘러보면 삶은 코미디로 가득하다 - 멜 브룩스(Mel Brooks, 배우)
 
21: 유머를 제안보다 먼저 내세워라
 - 내가 답을 모를 것이라고 생각하고 던지는 질문에 대해서 나는 대답을 거부한다. - 더글러스 애덤스(Douglas Adams, 작가)

22: 목표는 약점을 강점으로 승화시키는 것
 - 철학자들이 유머라는 것에 거의 관심이 없다는 사실은 놀랍기 그지 없다. 유머는 이성보다 훨씬 더 중요한 과정인데 말이다. 이성이 우리의 인식을 선택하는 정도에 불과하다면 유머는 그 인식을 변화시킨다. - 에드워드 데 보노(Edward De Bono, 심리학자)
 "Avis의 광고, 우리는 더 열심히 노력합니다.! 우리 접수대 앞의 줄이 더 짧습니다."

23: 진부한 표현은 일종의 죄악이다.
 - 창의성이란 확실성을 벗어나는 것이다. - 무명 씨
 - 드라마는 지루한 부분을 잘라낸 삶이다. -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영화감독)

24: 당신을 사로잡은 것이라면 다른 사람도 사로잡을 수 있다.
 - 준비된 마음이 우연을 만날 때, 발견이 일어난다. - 앨버트 스젠트 기요르기(Albert Szent-Gyorgyi, 헝가리 생화학자)

25: 이름은 스스로 자기역할을 드러내야 한다.
 - 우리 영혼이 마음의 그림 없이 생각하는 법은 없다.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철학자)

26: 마음은 논리가 아니라 감각으로 움직인다.
 -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이다. - 플라톤(Platon, 철학자)
 - 누구나 한 해에 한 번쯤은 천재적인 생각을 한다. 그 생각들을 한데 모으는 것이 진짜 천재이다. - 리히텐베르크(G, C, Lichtenberg, 작가)

27: 이미지와 결합해야 오래 간다.
 - 세상이라고 하는 거대한 혼란 속에서 단어는 명확한 형상이 된다. 단어로 인해 세상은 초점을 찾고 생각을 집중하며 인식이라는 색깔을 입는다. - 다이앤 애커먼(Diane Ackerman, 시인)

28: 유레카의 순간을 잡아내라
 - 미로의 탈출구를 찾아보라, 혼란스러운 상태에 질서를 부여해보라 - 이사벨 아옌데(Isabel Allende, 소설가)

29: 사람들이 더 알고 싶어서 달려들게 하는 법
 - 바른 진술의 반대는 틀린 진술이다. 하지만 심오한 진리의 반대는 또 다른 심오한 진리일 수 있다. - 닐스 보어(Niels Bohr, 물리학자)
 - '고양이가 매트 위에 앉았다' 라는 문장은 이야기의 첫 문장이 되지 못한다. 하지만 '고양이가 강아지용 깔개 위에 앉았다' 라는 문장은 된다. - 존 르카레 (John LeCarre, 소설가)

30: 뒤집어야 바로 보인다.
 - 믿는 것은 아주 어리석다. 의심하는 것이야말로 열중해야 할 일이다. -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소설가)

31: 중요한 것만으로는 안 된다. 혁신적이어야 한다!
 - 누군가 나를 지루하게 만든다. 그 누군가는 바로 나 자신인 것 같다. - 딜런 토마스(Dylan Thomas, 시인)
 - 죽은 물고기나 물살에 몸을 맡기는 법이다. - 린다 엘러비(Linda Ellerbee, 작가)

32: 경험은 결코 모방할 수 없다.
 - 인생의 80%는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다. - 우디 앨런(Woody Allen, 영화감독)
 - 개성 있는 표현, 그것은 예술의 시작인 동시에 끝이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작가)

33: 참신해야 설득할 수 있다.
 - 내 일은 말하는 것이고 당신의 일은 듣는 것입니다. 당신이 먼저 일을 끝내게 되면 내게 꼭 알려주십시오 - 해리 허쉬필드(Harry Herschifield, 유머 작가)
 - 새로운 경관을 찾는 대신 새로운 시각을 가져라 - 마르셀 프루스트(Marcel Proust, 소설가)

34: 사람들은 경험담을 좋아한다.
 - 좋은 제목에는 좋은 은유가 있어야 한다. 너무 명백하거나 너무 모호하지 않게 상대를 적절히 끌어들여라. - 워커 퍼시(Walker Percy, 소설가)
 - 난생 처음인 것처럼, 혹은 생애 마지막인 것처럼 바라보라. 그러면 이 지상의 삶이 환희로 가득 찰 것이다. - 베티 스미스(Betty Smith, 소설가)

35: 메시지를 신비롭게 만드는 질문의 힘
 -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지는 것만으로도 진리에 절반은 다가간 셈이다. -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철학자)
 - 우리가 경험하는 가장 아름다운 것은 신비로운 것이다. 이는 진정한 학문과 예술의 원천이다. - 앨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물리학자)

36: 가장 효과적인 대답은 질문이다.
 - 신에게 자기 아이가 가장 유용한 재능을 갖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어머니들은 결국 호기심을 기원하는 셈이다. - 프랭클린 루스벨트(Franklin Roosevelt, 정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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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는 질문들을 잘 이해해야 하고, 더 나아가 질문들을 바탕으로 단호하게 행동해야 한다. - 우드로 윌슨 (Woodrow Wilson, 정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