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사진

사진, 일상의 이야기를 담다.

해피콧 2018. 5. 25. 18:19
'); }
'); }

사진을 찍고 SNS에 올리고 간략한 메시지 몇줄 올리는 일이 일상인 요즘이다.


특히 인스타그램이 이런 라이프에 최적화 되어있다.



생각의 흐름을 따르는 순서에 주목을 해보았다.


일단 이건 뭔가 남겨야 해 하고 생각을 한 후


그리고 사진을 찍는다.


잠시 혹은 수시간 수일이 지난 후 사진을 보고 다시 생각을 떠올린 다음 이야기를 포스팅한다.



어릴때 방학숙제 단골메뉴인 일기가 생각난다.


오늘 무슨 일이 있었는지 떠올린 후 일기를 적는다. 글로 적기 위해 소재를 생각한다.


별 것 아니든 중요한 일이든 잘 떠오르지가 않지만 


숙제를 위해 애를 써서 겨우겨우 소재 하나를 떠올린 후 일기를 간신히 완성한다.


그림일기의 경우도 비슷 비슷한 과정을 거친다.



사진은 이 소재를 떠올리게 해주는 매개체가 된다.


생활을 하다가 느껴지는 바가 떠오르면 메모를 하거나, 사진을 찍어둔다.


그 생각을 했던 그 순간의 이야기가 사진에 담기는 것이다.


정말 훌륭한 작가라면 사진만으로도 다른 이에게 같은 감정을 전달 할 수 있겠지만


나 스스로에게만큼은 특별한 스킬 없이 찍은 사진이라도 그 상황의 기억을 되살려줄 수 있다. 내가 생각했고 내가 찍은 사진이라는 이유만으로 그게 가능해진다.



내가 찍은 사진을 다시 돌아보면


그 때의 기억으로 돌아갈 수 있다. 


그리고 내 경우 그 기억들은 예뻤다. 좋았다. 행복했다. 귀엽다. 좋다. 등등의 주로 긍정적인 기억들이다.


부정적인 상황에서는 셔터가 잘 눌러지지 않는다. 



사진에 내 일상의 이야기가 담긴다.


일상의 이야기가 다시 내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