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운동

전동킥보드는 어디로 운행해야 하나? 인도? 자전거도로? 차도?

해피콧 2020. 6. 9. 17:50
'); }
'); }

동네에 고고씽 공유킥보드가 생겼다.

그래서 타 보았다. 

https://happycode.tistory.com/578

 

막상 전동킥보드를 처음 타려니 궁금해졌다.

전동킥보드를 어디로 운행해야 하지?

그냥 알아보지 않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본다면, 차도로 나가면 안될 것 같았다.

인도안에 있는 자전거 운행용 길에서 타야할 것 같았다.

그런데 알아보니 완전히 잘못 생각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동킥보드는 법률상 이륜차로 구분 되어있고,

반드시 원동기 및 2종보통 운전면허를 소지한 자만 운행가능하며

차도를 운행하도록 되어있었다.

인도나 자전거도로는 운행할 수 없다.

 

인도야 그럴 수 있지라고 생각되지만 자전거보다 느린데 자전거 도로는 왜 못가지 싶었다.

생각외의 규정이어서 좀 더 찾아보았다.

마침 오늘 6월9일 개정안이 공포되었다.

 

경찰청과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로교통법’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9일 공포

내용은 13세이상 면허 없이 운행 가능, 자전거도로로 운행 가능

2020년 12월 10일부터 본격 시행

 

일단 지금은 오토바이라고 생각하고 차도로만 다녀야겠다.

차들은 킥보드가 도로 교통에 방해된다고 생각할 거고

킥보드 운행자는 이걸 어떻게 차도로 다니지 라고 생각하며 무섭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또 오히려 반대로

겁없는 킥보드 운행자들은 차도로 달리고 싶은데 안될 줄 알았는데 오히려 잘됐다고 차도를 맘놓고 다닐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차도 우측으로 붙어서 이동하게 될 텐데 큰 도로에서 좌회전은 어떻게 해야 하지?

도로 한 복판 1차선까지 들어와서 차량 좌회전 신호를 받고 좌회전 할 용기는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지?

이건 정말 모르겠다.

가장 현실적인 생각으로는 훅턴을 해야 할 것 같다.

차도 우측으로 붙어서 직진 후에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린 후 횡단보도로 건너는 방법 말이다.